출입국관리법 제88조의2 외국인등록증 등과 주민등록증 등의 관계

외국인등록증은 주민등록증을 갈음한다.

출입국관리법(법률 제17509호 2020. 10. 20. 일부개정) 제88조의2

제88조의2(외국인등록증 등과 주민등록증 등의 관계) ① 법령에 규정된 각종 절차와 거래관계 등에서 주민등록증이나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이 필요하면 외국인등록증이나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으로 이를 갈음한다.
② 이 법에 따른 외국인등록과 체류지 변경신고는 주민등록과 전입신고를 갈음한다.
[전문개정 2010. 5. 14.]

외국인등록

입국한 날로부터 90일을 초과하여 대한민국에 체류하려는 외국인은 입국한 날부터 90일 이내에 그의 체류지를 관할하는 출입국·외국인관서장에게 외국인등록을 신청해야 한다(출입국관리법 제31조).

외국인등록증

외국인등록을 한 외국인에게는 외국인등록증을 발급해 준다. 다만, 그 외국인이 17세 미만인 경우에는 발급해 주지 않을 수 있다(출입국관리법 제33조).

외국인등록증은 주민등록증을 갈음할 수 있다.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외국인등록을 한 외국인은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다(출입국관리법 제88조).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은 주민등록 등·초본을 갈음할 수 있다.

주식회사 설립등기 첨부정보(첨부서면) 외국인 임원의 성명, 주소, 국적을 증명하는 정보가 됨
재외국민과 외국인 상속등기의 준비서류 상속등기 시 외국인의 주소를 증명하는 정보가 됨
상속등기 준비서류

개정확인 법제처

출입국관리법

공유
신우법무사

신우법무사

신우법무사합동사무소의 법무사 김정걸은 1994년 제2회 법무사시험에 합격한 30년차 법무사입니다. 법무사 김애니는 2017년 제23회 법무사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신우법무사의 주요 업무는 상속등기, 상속포기·한정승인, 개인회생, 회사등기, 강제집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