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 승인·포기의 숙려기간은 상속개시를 모르면 진행 안 됨

상속인은 상속의 승인 또는 포기를 3개월의 숙려기간(고려기간) 내에 결정해야 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상속개시일’로부터가 아니라 ‘상속개시 있음을 안 날로부터‘ 3개월 이라는 점입니다. 법을 몰랐다고 용서되지 않지만, 법조문에 ‘안 날부터’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상속개시를 몰랐으면 숙려기간은 시작되지 않습니다.

상속개시와 승인·포기

상속은 상속인이 알든 모르든,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개시됩니다.
상속 개시 후 상속인은 상속포기나 한정승인을 함으로써 부담에서 벗어 날 수 있습니다. 단, 숙려기간 이내에만 가능합니다. 숙려기간이 지나면 단순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특별한정승인은 예외입니다.

민법 제1019조

제1019조 (승인, 포기의 기간) ① 상속인은 상속개시있음을 안 날로부터 3월내에 단순승인이나 한정승인 또는 포기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기간은 이해관계인 또는 검사의 청구에 의하여 가정법원이 이를 연장할 수 있다.
②상속인은 제1항의 승인 또는 포기를 하기 전에 상속재산을 조사할 수 있다.
③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상속인은 상속채무가 상속재산을 초과하는 사실을 중대한 과실없이 제1항의 기간내에 알지 못하고 단순승인(제1026조제1호 및 제2호의 규정에 의하여 단순승인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안 날부터 3월내에 한정승인을 할 수 있다.

상속개시의 의미

최선순위 상속인 : 피상속인의 사망(실종선고, 인정사망 포함)일이 상속개시일입니다.
후순위 상속인 : 선순위 상속인 전원이 상속포기를 한 날(법원으로부터 상속포기 심판서를 받은 날)입니다.

상속개시 있음을 안 날의 의미

최선순위 상속인 : 사망 사실을 안 날입니다. 사망을 몰랐으면 상속은 개시되었지만 개시 있음을 알지 못한 것입니다.
후순위 상속인 : 사망 사실과 더불어 선순위 상속인 전원이 상속포기를 했다는 사실을 안 날입니다. 사망일로부터 3개월 이내라면 선순위 상속인이 상속포기를 하기 전이라도 후순위 상속인이 상속포기를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의 상속포기

친자식이라도 부모의 이혼에 따른 오랜 기간의 별거, 해외여행 등으로 인한 연락 두절 등의 사유로 사망 사실을 모른 경우 사망일로부터 3개월이 지났어도 숙려기간이 만료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형제자매 등 후순위 상속인은 채권자의 통지 등을 받고서야 선순위 전원의 상속포기를 알았다면 그 날로부터 3개월의 숙려기간이 시작됩니다.
미성년자인 손자손녀를 빼고 배우자와 자녀만 상속포기를 한 경우 손자손녀가 다음 순위로 상속인이 된다는 사실을 안 날 숙려기간이 시작되므로 뒤늦게라도 상속포기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공유
신우법무사

신우법무사

신우법무사합동사무소의 법무사 김정걸은 1994년 제2회 법무사시험에 합격한 30년차 법무사입니다. 법무사 김애니는 2017년 제23회 법무사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신우법무사의 주요 업무는 상속등기, 상속포기·한정승인, 개인회생, 회사등기, 강제집행입니다.

댓글 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