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이용 가능 채무의 최고금액과 최저금액

개인회생을 이용할 수 있는 채무금액의 최고금액에는 제한이 있고, 최저금액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최고금액 한도

개인회생 절차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각 금액 이하의 채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5억원 이하의 무담보채무
  • 10억원 이하의 담보 있는 채무

담보 있는 채무란 유치권, 질권, 저당권, 양도담보권, 가등기담보권,「동산·채권 등의 담보에 관한 법률」에 따른 담보권, 전세권, 우선특권으로 담보된 채무입니다.

총 15억원의 채무를 가지고 있어도 무담보 채무 5억원, 담보 있는 채무 10억원이면 개인회생절차를 이용할 수 있지만, 11억원의 채무라도 전부 담보 있는 채무이거나 6억원의 채무라도 전부 무담보 채무이면 개인회생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최저금액 한도

개인회생절차를 이용하려면 채무액이 최소한 10,000,000원이나 15,000,000원은 되야 한다고 하는데 법에는 그런 제한이 없습니다.

채무가 적으면 지급불능이라고 할 수 없어 개인회생을 이용하지 못할 수는 있는데, 소득에서 생계비를 뺀 가용소득이 작으면 채무액이 10,000,000원보다 작아도 지급불능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개인회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회생을 이용할 수 있는 한도를 초과하는 채무를 가지고 있는 경우 (일반)회생이나 파산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관련 글

공유
신우법무사

신우법무사

신우법무사합동사무소의 법무사 김정걸은 1994년 제2회 법무사시험에 합격한 30년차 법무사입니다. 법무사 김애니는 2017년 제23회 법무사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신우법무사의 주요 업무는 상속등기, 상속포기·한정승인, 개인회생, 회사등기, 강제집행입니다.

댓글 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