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인 중 재외국민이 거주국의 법률이 정하는 방식에 의하여 상속포기 한 경우 상속등기

일본 거주 우리 동포가 일본법에 따라 일본법원에 신고한 상속포기가 유효하다는 것입니다.
일본가정재판소의 ‘상속포기신고수리증명서’를 첨부하여 상속등기를 할 수 있습니다.

상속인 중의 1인이 재외국민으로서 거주국의 법률이 정하는 방식에 의하여 상속포기를 한 경우 상속을 원인으로 하는 등기

등기선례 6-225

섭외사법상 법률행위의 방식은 그 행위의 효력을 정한 법에 의하므로(섭외사법 제10조 제1항) 상속포기의 방식은 상속의 준거법인 피상속인의 본국법에 의하여야 하나 행위지법에 의하여 한 법률행위의 방식도 이를 유효로 하는바(동조 제2항), 한국인인 갑의 사망 당시의 상속인들 중 일본에 거주하는 재외국민인 상속인 을이 있는 경우, 그가 일본의 법이 정하는 방식에 따라 상속포기를 하였다면 이를 유효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참고로 일본법에 의하면 상속포기를 하고자 하는 자는 그 뜻을 가정재판소에 신고하여야 하고 가정재판소가 그 신고를 수리한 때에는 신고서에 그 취지를 기재하여야 하며, 신고인의 청구에 의하여 재판소서기관은 상속포기신고수리증명서를 교부하도록 하고 있다.).
(1999. 7. 19. 등기 3402-752 질의회답)

참조조문 : 섭외사법 제26조, 제10조, 민법 제1041조
참조선례 : Ⅳ 제369항

참조 선례

관련 글

공유
신우법무사

신우법무사

신우법무사합동사무소의 법무사 김정걸은 1994년 제2회 법무사시험에 합격한 30년차 법무사입니다. 법무사 김애니는 2017년 제23회 법무사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신우법무사의 주요 업무는 상속등기, 상속포기·한정승인, 개인회생, 회사등기, 강제집행입니다.

댓글 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