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상속등기 신청
평가 하기!

상속등기 신청

 » 상속 » 상속등기 » 상속등기 신청

법무사는 상속등기 신청을 대리합니다. 상속등기는 사망한 피상속인의 부동산 소유권을 상속인에게 이전하는 등기로서 다른 등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어려운 등기입니다.

상속등기에서는 상속인과 지분의 확정이 중요합니다. 누가 얼마의 지분을 상속받을 수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상속제도 전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대습상속, 상속의 상속 , 양자, 인지자, 결격자, 상속포기, 한정승인 등을 감안하여 상속인과 지분을 확정해야 합니다.

오래 전에 사망한 분 명의의 부동산 상속등기에는 사망 당시의 법이 적용되므로 상속인과 지분에 관한 상속제도의 변천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상속인 중에 재외국민이나 외국인이 있으면 서류 준비가 어렵습니다.

법정지분 또는 협의분할

상속등기는 각 상속인의 법정지분대로의 상속등기와 협의분할에 의하여 지분과 다르게 하는 상속등기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와 같이 두 가지로 구분하는 것이 의미있는 이유는, 각 경우에 따라 준비서류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협의분할에 의한 상속등기의 경우 상속인 전원이 인감증명서를 제출해야 하고, 인감도장이 날인된 협의분할서가 작성되어야 합니다. 법정지분대로 등기할 때는 인감증명서와 협의분할서가 필요 없습니다.

일부 상속인 사이의 협의에 의하여 해당 상속인들의 지분을 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상속인 전원이 참여하지 않은 협의분할은 무효입니다. 일부 상속인만 분할협의가 이루어져도 상속등기가 가능한지

상속등기 준비서류와 비용·수수료

상속등기 준비서류
재외국민과 외국인 상속등기의 준비서류
상속등기 비용·수수료

신우법무사합동사무소

법무사 김정걸
제2회(1994년) 법무사시험 합격

법무사 김영남
제8회(2003년) 법무사시험 합격

법무사 김애니
제23회(2017년) 법무사시험 합격

간편 메시지 보내기